허위정보 체크하는 체카,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본선 진출

- 국민이 뽑은 허위정보 예방 캐릭터 시청자미디어재단 ‘체카’ -

한경범 승인 2021.08.25 11:42 의견 0

국민이 뽑은 허위정보 예방 캐릭터 ‘체카’가 ‘제4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본선에 진출했다. 

 4회를 맞은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정책이나 지역, 축제 등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캐릭터를 발굴하고, 대국민 평가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 캐릭터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 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허위정보 예방 캐릭터 ‘체카’는 ‘공공부문’ 예선에서 41개 캐릭터 중 3,415표를 득표하여, 10개 캐릭터가 경쟁하는 본선에 진출했다. 

 

  ‘체카’는 지난 5월 국민정책참여플랫폼에서 국민이 뽑은 허위정보 예방 대표 캐릭터로 바다속 생물 우파루파의 생김새를 모티브로 했다.  양 옆으로 뻗은 안테나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탐지한다는 스토리를 담았다.  

 

  특히, 시청자미디어재단 CI를 상징하는 꼬리를 통해 사실 정보를 발견하면 무지개 색으로 빛을 내는 특징을 지닌다. 
  

  본선 투표는 오는 9월 6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우리동네 캐릭터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투표 링크: kocca.kr/ourcharacter/main.do). 

 

시청자미디어재단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캐릭터 투표 참여 독려를 위해 추첨을 통해 ‘체카’ 그립톡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withcmf, 인스타그램 @kcmf_mediatrust)

 

 한편,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지난해부터 허위정보 예방과 팩트체크 중요성을 주제로 팩트체크 기술 개발과 정책 및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