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에 전력투구하는 대전시

한대수 기자 승인 2021.10.15 14:40 | 최종 수정 2021.11.12 17:07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국장 한대수

대전시가 관내 모든 어린이집에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겠다고 팔을 걷어 붙이고 있어 학부모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어린이의 안전문제는 아무리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또 전시 상태에 준하는 초기 대응능력 태세를 일제히 점검하고 출동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초기대응능력 시나리오도 준비-점검한다. 민방위 사이렌 경부음장치도 일제히 점검하여 대전시민들의 위급 또는 재난시에 대비하여 150만 대전시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어서 모든 대전시 공직자들에게 대전시민을 대신하여 박수를 보낸다.

실제로 대전소방본부는 10월부터 대전시 소재 모든 어린이집에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주방용 K급 소화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제정한‘대전시 공공이용시설의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에 따라 올해 8월까지 경로당, 장애인작업장, 국공립어린이집 등 공공이용시설 800여 개소에 K급 소화기와 같은 소방시설을 설치했다. 또 가정어린이집 등 105개 어린이집에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우선 설치하고, 내년도 예산을 확보해 897개 어린이집에 주방용 K급 소화기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한다.

대전시는 또 전시상황이나 비상시에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술인력동원자 수송대책도 마련하고 전시에 대비한 종합상황실 운영기능도 보강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비상시 국가동원령이 선포되고 인력동원 명령이 발령되면 기술인력 대상자가 개별적으로 집결지까지 이동했다. 시는 2022년도 충무계획에는 이 부분을 보완하여 집결지까지 교통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신속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군부대’소요뿐만 아니라‘행정기관’소요까지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동원단계 중 3단계까지의 수송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전시 초기 대응능력을 확립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대전시는 전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전시종합상황실의 운영규정을 지난 7월에 제정했다. 후속조치로 전시직제 및 정원을 내년 충무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전시종합상황실 운영기능을 보강하고 비상대비태세 능력을 강화한다는 구상도 밝혔다. 또한 내년도 충무계획 검토 과정에서 대량살상무기 공격을 받았을 경우 대량전상자 처리 등 6건의 개선과제도 도출했다. 개선과제에 대해서는‘21~22년도 을지태극연습시 실시하여 검증할 예정이어서 실효성에 기대가 모아진다.

시는 민방위 경보단말기 작동여부도 점검한다. 오는 18일까지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총 19개소에 설치된 민방위 경보단말기에 대한 일제점검도 실시중이다. 이번 점검은 최근 태풍, 호우, 산불, 폭염 같은 다양한 재난사태에 대비하여 사이렌경보기 점검도 실시중이다. 민방위경보단말(사이렌) 시설은 민방위사태나 대형 재난 발생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치 운영되는 첨단 시설로 대전시 전역 62곳에 설치되어 24시간 대전시민의 안전 지킴이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대전시가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10월부터 모든 어린이집에 화재감지기를 설치해주고 화재안전에 대한 종합정밀점검을 실시하는 것은 단순히 형식적으로 그치지는 않고 실질적인 안전조치를 취하는 구체적인 행보로 보여 힘 없는 어린이, 안전대피에 취약한 어린이 보호에 나서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관측된다. 또 전시대비 기초 대응능력과 출동, 민방위 사이렌 점검 등 총체적인 전시와 긴급 재난사태에 대비한 안전점검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의지가 엿보여 대전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사고는 예고가 없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철저히 대비하고 점검해야 한다. 그래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 시킬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번 대전시의 안전 종합대책은 적절한 조치로 평가받을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