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스마트 안전 인프라 조성해 갯벌 안전사고 예방한다

-오는 12월까지 대천방조제로·해안도로 앞 갯벌에서 드론을 활용한 모니터링 추진
-자동음성통보 시스템도 구축해 만조시간 안내방송으로 방문객 사고 예방

방수옥 기자 승인 2022.05.30 10:08 의견 0

보령시가 올해 대천방조제로와 해안도로 앞 갯벌에 스마트 안전 인프라를 조성하여 안전사고 제로화에 나선다.

스마트안전인프라 조성해 갯벌안전사고 예방

(보령시청 제공)


시에 따르면 이곳의 갯벌은 수산물을 채취하고자 하는 행락객들의 방문이 잦은 곳으로, 지난 2017년 조개 채취 중 실종 및 고립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3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시는 사고 이후 2017년 5월부터 가장 물이 많이 빠지는 사리기간(4물~12물) 동안 갯벌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해왔다.

올해는 이에 더해 오는 연말까지 갯벌안전요원 배치와 함께 드론 감시용역을 추진함으로써 관찰이 어려운 사각지대까지 꼼꼼히 살필 예정이다.

시는 매월 사리때 주간과 야간에 총 2회에 걸쳐 만조시간 3시간전에 안내방송을 탑재한 드론을 띄워 주변의 갯벌 전 구간을 모니터링하고 위급한 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에 즉시 신고하여 신속히 출동할 수 있도록 대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8월까지 대천항 매립지역에 만조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방송하는 ‘자동음성통보 시스템’도 구축해 해루질하는 행락객에게 만조시간을 사전에 알려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오부환 안전총괄과장은 “매년 갯벌 체험을 즐기기 위해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보령을 많이 찾고 있다”며 “체험객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뜻깊은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대천해수욕장에 드론을 활용한 모니터링을 첫 도입하여 3년 연속 인명사고 제로화를 달성했으며, 올해도 물놀이 인파가 몰리는 7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주간(13시~22시)과 야간(22시~ 07시)에 물놀이안전센터와 연계한 드론 모니터링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