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민선8기 공약 실천계획 점검을 위한 주민배심원단 운영

-?공약 이행과정에 주민 참여 및 소통강화를 통한 참다운 지방자치 실현?-

방수옥 기자 승인 2022.08.31 16:28 의견 0
계룡시 주민 배심원단 단체사진 /계룡시 제공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시장 공약 사항 실천계획 점검을 위한 주민배심원 위촉식과 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주민배심원제는 주민이 공약 이행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주민이 제시한 의견 반영 및 공약이행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시정 운영에 대한 주민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다.

배심원 모집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여 만 18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ARS를 통한 무작위 추출 후 전화면접을 통해 지역별·성별·연령 등을 고려해 20명을 최종 선정했다.

위촉식 후에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김기홍 본부장을 초빙해 ‘매니페스토 운동과 주민배심원’이라는 주제로 배심원단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후 주민배심원 분임 구성과 주민배심원 활동내용 및 역할 등에 대한 설명 등이 이어졌다.

주민배심원 회의는 오는 9월 6일 2차 회의와 20일 3차 추가회의를 통해 공약사항 및 실천계획에 대한 적정성 여부 심의 및 주민 의견 반영 등의 절차를 거쳐 9월 말 공약사항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응우 시장은 “민선8기 공약사업은 향후 4년간 계룡의 미래를 밝혀줄 핵심 사업으로 공약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부터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공약사업들이 투명하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