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와 주민지원협의체,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1호기 대체시설 설치 협력

- 아산시 비상대책 위원회 참석한 가운데 협약 체결…2025년 착공 및 2028년 준공 목표
- 내구연한 도래한 소각시설의 대체시설 확보로 안정적 생활폐기물 처리 기대

김종진 기자 승인 2022.09.08 17:08 의견 0

천안시 제공


천안시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1호기 대체시설 설치를 위해 백석동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주민지원협의체와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2기 중 노후하고 내구연한이 도래한 1기에 대한 대체시설 설치가 시급해 2019년 입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해 왔다.

타당성 검토에 따라 천안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거쳐 기존 소각시설과의 연계성, 접근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후보지를 결정했으나 주변영향지역 내 주민들이 기피시설로 인식하는 소각시설에 대해 대체시설 설치를 반대하면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시는 주민들의 반대의견에 양보와 환경기초시설의 필요성에 대한 설득 끝에 협약체결을 했다.

시는 협약체결에 따라 그동안 중지했던 용역 등 행정절차에 본격 착수해 2025년 착공과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희완 위원장은 “어려운 상황에서 다시금 진행되는 생활폐기물 소각시설(1호기) 대체시설이 주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환경기준에 맞춰 설치됨은 물론 주민들이 요구하는 여러 사항을 착실히 이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상돈 시장은 “기피시설로 인식된 소각시설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으로 대승적 협력을 결정해주신 강희완 위원장님과 백석동 주민지원협의체, 아산시 비상대책위 그리고 주변영향지역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긴 협의과정을 겪어온 만큼 상호 협력해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