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 해양바이오산업 전초기지 발판 마련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첫 삽… 장항산단 내 2024년 개소
연구개발?인력양성 등 추진… 기업 교육?시제품 생산 등도 지원

김종진 기자 승인 2022.09.14 21:31 의견 0

충남도 제공


미래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해양바이오를 충남을 비롯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키워 나아갈 전초기지가 2024년 서천에서 문을 연다.

도에 따르면,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착공식이 김태흠 지사,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조길연 도의회 의장, 장동혁 국회의원, 김기웅 서천군수, 바이오 기업 관계자와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에서 열렸다.

해양바이오는 해양 동식물이나 미생물 등 유기체를 지칭하며, 해양바이오산업은 이를 활용해 식품, 의약품, 화학제품, 에너지, 연구개발 등 인류에게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활동을 말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해양바이오산업을 ‘글로벌 문제 해결과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세계 해양바이오 시장 규모는 2016년 43억 4000만 달러에서 2025년 69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충남도 제공


해양바이오는 특히 육상 자원보다 제품화 성공률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국내 산업화 기반은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건립하는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는 해양생물 소재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과 생산을 지원하는 전문 기관이다.

해양바이오 관련 기업에 대한 연구 및 실험공간, 첨단 장비 등 R&D 인프라를 제공하고, 교육과 기술 이전, 컨설팅, 시제품 제작‧생산을 뒷받침한다.

시설은 지하 1, 지상 3층, 연면적 5153㎡ 규모의 연구동과 지상 1층, 연면적 1030㎡ 규모의 시생 산동으로 나뉜다.

연구동 내에는 해양 미세조류‧미생물 배양실, 시제품 보관실, 입주 기업 공간, 기업 전시 및 홍보 공간 등이 배치된다.

시생 산동에는 동결‧전기 건조실, 기계실, 환경 모니터 룸, 공정 검사실 등이 들어선다.

건립을 위해 투입하는 예산은 2024년까지 총 347억 원이다.

도는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가 2024년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가동하면, 관련 인프라 확충을 통한 해양바이오 경쟁력 확보, 사업화 전주기 지원 체계를 통한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의 효과를 올리며, 글로벌 해양바이오산업 선도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착공식에서 김태흠 지사는 “해양바이오 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재나 인프라 부족 등으로 산업화가 더딘 상황”이라며 “이번 센터는 바이오기업의 제품 생산 등 사업화를 견인하며 충남을 비롯한 대한민국 해양바이오산업을 이끌어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앞으로 장항국가생태산단 내 소재 대량생산 플랜트와 폴리텍대학 등을 추가로 조성‧유치, 도의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완성해 나아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