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동물보호센터·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나서

- 오는 2026년 건립 목표, 주변환경과 접근성 고려해 부지 선정 예정

방수옥 기자 승인 2023.01.26 13:32 의견 0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pexels


계룡시가 오는 2026년까지 동물보호센터 및 반려동물놀이터(이하 센터) 건립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센터 건립은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따른 반려인구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및 자유롭게 뛰어놀수 있는 공간 조성을 통한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현재 유기동물보호소를 위탁 운영 중에 있으나, 시설 및 인력의 한계로 늘어나는 동물보호 관련 민원 대응이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다.

아울러 반려가구 증가와 함께 유기동물 보호·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체계적인 유기동물 보호·교육·입양을 위해 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동물보호센터 및 반려동물놀이터 조성사업은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지면적 3,000㎡에 지상 2층 연면적 660㎡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며, 향후 주변환경과 접근성 등을 고려해 적정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센터 內 시설로는 동물병원, 보호시설, 입양 상담실, 격리실 등이 있으며, 센터에서 보호하고 있는 유기동물은 동물병원에서 건강검진, 예방접종, 동물등록 등 절차를 거쳐 입양을 희망하는 시민에게 무료로 분양될 예정이다.

반려동물 놀이터는 중소형견 놀이터와 대형견 놀이터, 음수대, 반려견 놀이시설 등을 조성해 반려동물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동물보호센터를 통해 동물보호 자원봉사 및 홍보활동, 반려동물 생명존중 교육은 물론 유기동물 발생 예방 및 입양 확대, 반려인과 비반려인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센터가 반려동물 보호자의 문화·소통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