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와 강제 백신 패스라니.."내목숨 누가 책임지나?"

박선이 기자 승인 2021.12.21 12:11 | 최종 수정 2022.01.04 12:35 의견 0

이제와 강제 백신패스 시행이라니? "내 목숨은 누가 책임지느냐?"라는 볼멘 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방역당국의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코로나 19 접종을 안하려는 것이 아니라 맞으면 부작용이 두려워 맞지 못하는 사람도 방역당국은 함께 고려해 달라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에 따르면 지난 18일 0시 기준, 1차 접종자 총 43,412,978명, 2차 접종자는 총 42,024,307명, 3차 접종자는 총 10,954,877명이다.

사진= 질병관리청 자료( 12월 18일자)


20일 현재 기준 총사망자는 4776명.

사진= 질병관리청 자료


50대 직장인 A 씨는 "코로나19 백신 1차, 2차를 접종하면 확산세가 줄어들고 면역이 생겨 일상 회복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하지만 "높은 접종률에도 불구하고 돌파 감염이 빠르게 확산되었고 어느 날 갑자기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고 하는데 맞아야 할지 갈등하고 있다"고 솔직한 심경을 털어놨다.

갈등이유는 3차 부스터샷을 접종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처럼 4차 5차?...앞으로 몇 차까지 더 맞아야 할지모른다는 것이다.

최근 A씨 이외에도 이런 이유로 3차 접종을 하지 않거나 못하겠다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백신 접종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다양하다.
본인의 기저질환 때문이기도 하고 아기를 가진 임산부,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1년여 만에 나온 백신... 나아가 부스터 샷 미접종시 2차 접종이 미접종자로 분류된다면 결국 백신 자체가 효과가 없다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거기에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람이 1400여 명 정도가 된다.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제인 대통령은 "정부로부터 보호받지 않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입게 되는 일이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말했다.

정부에서 백신을 맞고 잘못되면 책임을 진다고 했지만 인과성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실상 외면해온 것도 사실이다.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가족들은 억울하고 분통 터지는 마음을 호소하고 있다.

호소 내용은 "정부가 백신 접종 후 사망한 가족에 대해서는 아무런 보호나 대책이 전혀 없으며 의사가 인과성 소견을 제시해도'백신과 이상반응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백신 접종 후 사망을 인정해 주지 않고 있다."라고 하소연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자 및 피해자들에게 그 어떤 보상을 해준다 해도 생명을 대신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결국 자기 생명은 자기가 지킬 수밖에 없고 책임도 따른다."는 견해도 있다. 또 "확실치 않은 백신 접종을 정부가 강제로 맞게 할 수는 없는 것이라"는 이견도 있다.

정부에서는 "접종을 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라 했다"가 지난 6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백신 접종은 더 이상 선택이 될 수 없다"라고 발표함으로서 사실상 강제 접종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강제 접종이라고 볼멘소리를 할만한 것이, 미접종자에게는 식당이든 학원이든 사실상 갈 곳이 없는 처지가 된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은 혼자서 가면 된다고 하지만 식당에서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설사 식당을 간다 해도 혼밥을 해야 하고 친구들모임 등에도 함께하지 못하고 학생들이 학원도 가지 못하게 된 이 상황... 생전 모르던 남들과는 같은 공간에서 식사를 하는데 가족이나 지인들과는 같은 공간에서 식사할 수도 없다? 이는 과학의 논거도 아니고 단순한 거리두기도 아니어서 고개가 절로 갸우뚱해지는 건 나만의 생각일까? /박선이기자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